2022년 3월 13일 일요일

관음태교와 함께 하는 일상생활 태교 10훈十訓

 

 

 관음태교와 함께 하는 일상생활 태교 10훈十訓

 

 

 


 

생활 자체가 곧 태교다. 엄마의 한 생각, 한 마디 말, 하나의 행동은 고스란히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태교를 하는 엄마의 마음가짐과 일상생활은 성현의 마음가짐과 일상생활이 되어야 한다. 


불자라면 물론 우주에서 가장 완전한 인격을 갖추고 계신 부처님을 모델로 삼으면 그 이상은 없다. 그리고 이런 부처님에 대한 철기둥 같은 믿음을 갖는 것이야말로 관음태교의 핵심 중의 핵심이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가르쳐 주신 팔정도와 육바라밀을 평소에 실천하면 가장 좋은 생활 태교가 될 것이다. 


내 스스로 성현의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다보면 조금이라도 거기에 다가갈 수 있다. 나머지는 부처님께 맡기면 된다. 항상 청결하고 절제되고 규칙적이고 정돈된 생활을 해야 되며 이웃과 사회에는 늘 사랑과 자비를 베푸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태교 시 엄마들이 따라야 할 10가지 중요한 사항을 나름대로 간추려 본다. 아빠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은 반드시 함께 지켜야 한다.

 


1. 재가불자 5계를 반드시 지켜라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


2. 인생에 대한 올바른 철학을 갖고 항상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동을 하라.


3. 몸과 마음을 항상 청정하게 유지하고, 바른 자세와 반듯한 보행을 하라.


4.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되, 육식은 절제하라.


5. 의복, 신발, 가재도구는 가지런히 정돈하고 집 안팎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라.


6. 부지런하고 검소하고 절제하며 인욕하고 사랑하고 베푸는 생활을 하라.


7. 태아와 대화를 많이 하고, TV・컴퓨터 등 대중매체의 접근을 최소화 하라


8. 상가喪家묘지 등 기운이 좋지 않은 장소, 불결하거나 위험한 곳을 피하라.


9. 임신 초기와 말기에는 성생활을 금지하고 그 외 기간에도 자제하라.


10.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자연 분만과 모유 수유를 약속하고 실천하라.



 

출처 : 관세음보살님께서 부촉하신 관음태교(2쇄)

펴낸곳 : 현지궁 현지사/영산불교사상연구소






 

댓글 없음:

댓글 쓰기